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콜레스테롤, 간 건강

반응형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콜레스테롤, 간 건강

이번 포스팅은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이유에 대한 것이다. 이유를 알아야 대책이 나온다. 콜레스테롤이 무조건 해롭냐하면, 아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이다. 콜레스테롤이 나쁜게 아니라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은 것이 문제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대부분의 세포들처럼 스스로 만들 수 있다. 각자 만들 수 있지만 가내수공업으로는 역부족이고 공장에서 왕창 만들어 줘야 공장이라는 곳이 바로 간이다.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많이 만들어서 필요로 하는 곳에 조달을 해줘야 된다. 혈액은 콜레스테롤의 최종 목적지가 아니다.

 

혈액중에 콜레스테롤은 어디론가 이동중에 있는 콜레스테롤이라 생각하면 된다. 콜레스테롤이 혈액 중에 있는 것은 쓰여야 할 곳 혹은 처리될 곳으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도로 위에 있는 차들을 생각해 보면 거기에 탄 사람들은 그 도로에 가려고 떠난게 아닌 것과 같다. 최종 목적지가 있다.

 

 

콜레스테롤의 목적지는 세포로 세포막을 벽돌처럼 구성하기 위함이다. 난소, 고환, 부신으로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되기도 한다. 피부로 가면 비타민D가 된 후 다시 간으로 돌아오려고 하는데 문제는 도로에 차가 너무 많아 너무 오래 정체되고 있으면 사고 나기가 쉬워 지는 것이다.

 

혈관의 혈액은 산소가 있는 곳이다. 거기에 활성산소들이나 염증 물질들이 많아지면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어 망가질 수 있다. 혈관에 들러붙고 파고들어서 혈관을 두껍게 하고, 좁아지게 할 수도 있다. 그냥 좁아지는게 아니라 혈관에 붙어 있다가 피떡의 형태로 다른곳으로 날라가서 혈관을 막아버린다.

 

만약 이런 일이 심장이나 뇌의 혈관에 생겨나면 이게 바로 심근경색, 뇌경색이 된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왜 높아지는지 아래 다섯 가지 상황이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이유
몸에서 필요로 하는 양이 늘었을 때
필요 이상으로 많이 만들어질 때
지방질이나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을 때

제대로 쓰이지 못할 때
청소와 배출를 잘 못할 때

 

이런 다섯 가지 상황이 복합적으로 일어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주의해야 한다. 


다음 포스팅에서 다섯가지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이유를 전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